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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보도]프랜차이즈 직영점 많은 기업을 골라라!!! 2016-06-28 19:32:02

http://news.chosun.com/misaeng/site/data/html_dir/2016/06/02/2016060203757.html

 

 

2015년 프랜차이즈 산업현황 보고 데이터 내용을 분석한 내용이 조선일보 경제섹션면 top 기사로 보도되었습니다.


직영점 운영으로 얻은 노하우, 가맹점과 공유해 동반 성장 가능
안전성 가장 높은 업종은 화장품… 패스트푸드·외식·편의점은 낮아

 

프랜차이즈 점포 창업(創業)을 하고 싶을 때 뭘 유념해야 할까. 창업 자문 업체 맥세스컨설팅 서민교 대표는 "안정성에 주목하라"고 충고한다. 안정성이란 프랜차이즈 본사가 얼마나 직영점을 보유하고 있는지 비율을 뜻한다. 수많은 프랜차이즈 기업 중 직영점이 적은 곳은 일단 관련 사업 노하우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게 서 대표 분석이다.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권유받거나 결심했을 때 직영점 보유 비율을 눈여겨보면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얘기다.

 

◇화장품 프랜차이즈가 안정성 높아

 

맥세스컨설팅이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한 프랜차이즈 업체 3086곳, 3748개 브랜드 사업보고서를 전수조사해 분석한 결과, 안정성 비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화장품(37.43%)이었다. 기간은 2012~2014년이며 프랜차이즈 업체를 교육, 화장품, 외식, 패스트푸드, 스포츠용품 등 19개 업종으로 나눠 조사했다. 화장품 다음으로는 스포츠용품점(34.31%). 그다음이 유아용품·서비스점(32.02%)이었다.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가장 규모가 큰 패스트푸드나 외식, 편의점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직영점 비율이 11~19%로 비교적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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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화장품이나 스포츠용품 프랜차이즈 업체가 직영점을 많이 운영하면서 얻은 관련 노하우를 가맹점과 더 풍부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어떤 업종 프랜차이즈가 많이 증가했나를 보면 스포츠용품점, 유아용품·서비스, 제과·제빵, 주류, 도·소매점 순이었다.

점포당 매출액에서는 농수산 관련 매장이 평균 연 38억351만원을 벌어 가장 높았고, 화장품 14억7566만원, 편의점 13억6849만원 순이었다. 외식은 2억7791만원, 패스트푸드 2억8825만원, 제과·제빵 5억5494만원, 이발·미용 1억4837만원 등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이 높더라도 비용이 많이 들면 이익이 적기 때문에 단지 매출액이 높다고 해서 창업에 유리하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맥세스컨설팅 측은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창업 2억원 이상 필요

 

조사 대상 19개 업종을 다시 크게 3가지로 나눠 외식과 서비스, 도·소매로 분류했을 때 창업 자금을 계산해봤더니 초기 투자금은 서비스업이 4억4000만원으로 가장 많이 들었고, 도·소매업 1억3000만원, 외식업 1억1000만원 순이었다. 이는 부동산 비용을 제외한 내장이나 집기, 비품 등만을 고려한 비용으로 부동산 비용은 대략 1억원으로 가정한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려 했을 때 적어도 2억원 이상은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오는 셈이다. 초기 투자금이 많이 드는 업종은 서비스 프랜차이즈로 13억6035만원이었고, 다음은 유아용품·서비스 2억5851만원, 스포츠용품 2억1770만원, 도소매 1억4385만원 등이었다. 패스트푸드는 1억3243만원, 편의점은 7208만원이 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과·제빵은 1억1822만원이 들었다. 가장 싸게 창업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업종은 배달 서비스로 2512만원이었다.

프랜차이즈 평균 가입비는 외식 900만원, 서비스 1849만원, 도·소매 817만원이며 전체 평균은 1069만원이다. 프랜차이즈 간판을 달려면 1069만원은 줘야 한다는 뜻이다. 여기에 교육비가 평균 298만원, 보증금 481만원이 추가된다. 가입비는 점포가 10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평균 847만원으로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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