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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실행컨설팅

맥세스컨설팅은 프랜차이즈에 관련된 모든 시스템을 가장 과학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구축합니다

대리점에서 프랜차이즈 전환

대리점 체제에서 프랜차이즈로의 ‘성공 변신’

물품과 상표만을 공급하는 대리점 체제에서 보다 안정적인 사업구조와 본부 수익구조확립을 목표로 프랜차이즈화를 고민하고 계신 사업체를 위한 컨설팅 상품입니다. 물론 기존에 대리점을 운영하고 계시면서 습득하셨던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쉽게 프랜차이즈로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시겠지만, 대리점에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전환은 단순한 법적 내용 및 운영 형태 변경으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대리점>과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차이점

대리점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발생한 유통체계

· 한 사업자의 제품(상품의 종류가 적음)만을 판매

· 본부에서 대리점으로 물품과 상표권만 공급할 뿐, 경영 및 교육 지원이나 노하우의 제공은 이루어지지않는다.
· 고객들의 불만사항 발생
   - 상품 종류가 적어 원스탑 쇼핑이 불가능
   - 가격정책, 고객서비스에 대한 불만
   - 브랜드 정책의 미비로 신뢰도 축소

· 점주의 불만증대
   - 대리점의 매출하락
   - 본부 입장만을 고려한 대리점 통제

· 본부와 대리점간의 분쟁 발생
   - 제품 가격을 점주 임의로 조정
   - 본부 제품 이외의 타제품 자점사입
   - 본부의 제품 위조제작 판매

· 본부와 대리점의 관계는 <공정거래법> 의 통제를 받음
- 본부 : 대리점을 강제로 통제했을 경우 불공정행위로 간주됨(대리점의 부정행위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 대리점 : 공정위에 제소하는 방법 이외에는 불만사항을 본부와 협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 본부 - 이미지 실추 및 매출하락

· 대리점 - 매축하락으로 인한 폐점
· 본부와 대리점과의 관계는 대리상으로 대리점주 본인의 명의가 아닌 본부의 명의로 계약을 체결하는 개념으로 법률적인 책임은 대리점주에게 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주(본부)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종속의 관계임

프랜차이즈

고객의 관점에서 발생한 유통 시스템

· 당사의 제품뿐 아니라 점포 컨셉에 맞는 여러가지 상품군 판매

· 본부는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 및 로열티를 수수하는 대가로 경영, 교육, 서비스, 상품 등에 대한 노하우를 지급
· 고객 만족도 높음
   - 한 매장에서 원스탑 쇼핑 가능
   -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가격 및 서비스 정책
   - 브랜드에 대한 신뢰 및 만족

· 점주의 만족도 증진
   - 가맹점의 매출증대
   - 슈퍼바이저를 통한 정기적인 가맹점 관리 및 지원

· 본부와 가맹점의 win-win 전략
   - 가맹점 하나의 페점이 가맹점 전체와 본부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체인 구조임을 쌍방이 이해하고 합의
· 본부와 가맹점의 관계는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의 통제를 받음
   - 가맹금 및 료얼티, 무형 자산의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본부와 가맹점 간의 분규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법
· 고객 및 본부와 가맹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21세기 유통산업의 대안

· 본부와 대리점과의 관계는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영업을 하는 독립 사업자로서 법적인 책입도 가맹사업자에게 발생하는 것이 원칙으로  동등계약의 관계임

대리점 프랜차이즈화 컨설팅 프로세스

1단계 프랜차이즈 Briefs

- 1.프랜차이즈 산업개관
- 2.프랜차이즈 개요
- 3.벤치마킹

2단계 As-In Analysis

- 1.기업 외부환경 분석
- 2.기업 내부환경 분석
- 3.이슈추출 및 프랜차이즈 적합성 평가

3단계 To-Be Strategy

- 1.프랜차이즈 진입전략
- 2.프랜차이즈 확장전략
- 3.기존채널 정비전략

4단계 Operation Strategy

- 1.부문 / 기능전략
- 2.매뉴얼제작 지원

5단계 Action

* FC=Franch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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