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서적소개1]프랜차이즈 사업 당신도 쉽게 할수 있다 2004-12-27 19:42:12
[Maxcess 편집자주]
맥세스 FC 실행컨설팅의 서민교 대표의 저서입니다. 초판을 찍은지 1년 남짓이지만 벌써 4쇄
발행에 들어 갔답니다. 프랜차이즈본사의 생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기 때문인지,,
프랜차이즈 본사보다는 예비가맹점주들에게 훨씬 인기가 있다는 여담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사업 당신도 쉽게할 수 있다 /서민교]
♦ 이 책은
10여 년간 현업에 종사하면서 전문지식과 실전 경험을 쌓아온
저자가 프랜차이즈 예비 창업자들이 실패의 위험을 최대한 줄이고 창업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1단계
정보 습득에서 11단계 점포 경영까지 과정별로 알기 쉽게 설명한 책이다.
♦ 출판사 서평
자기 사업 한 번 해보겠다고 전 재산 투자하여 프랜차이즈 본부를 선택하고 가맹점을 개설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이 실패의 쓴 잔을 마시기 일쑤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국내 창업자 가운데 약 40%는 2, 3년 안에 문을 닫고,
40% 정도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가맹점을 꾸려가며, 20% 내외의 사람들만 성공적으로 점포를 운영해 간다고 한다.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예비창업자들은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올바른 창업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여건상 우리 나라에서 프랜차이즈 예비창업자가 창업에 꼭 필요한 정보를 얻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시중에 약 70여 권 정도의 관련 도서가 유통되고 있고, 창업 관련 사이트나 컨설팅업체에서 제공하는 정보들도 넘쳐나고
있지만 그 내용을 꼼꼼히 들여다보면 프랜차이즈 본부 입장에서 기술되고 정리된 자료들이 대부분이다.
오랜 세월 프랜차이즈업계에서 일해온 필자는 ‘정말 예비창업자가 망하지 않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 중에 5년 전부터 제대로 된 프랜차이즈 창업 안내서를 펴 내기로 결심하고 그때부터 모으기 시작한
자료와 13년간 현업에서 경험한 실전적인 정보를 총망라해 마침내 한 권의 책을 완성하게 된 것이다.
애초의 기획 의도대로 전적으로 예비창업자의 입장에서 기술된 이 책의 내용 중에는 상당히 직설적인 표현도 있고,
프랜차이즈 본부에서 공개하기 꺼리는 정보들도 꽤 많다. 하지만 예비창업자들에게는 그야말로 ‘피와 살’이 되는
정보들임은 말할 나위 없다. 즉 이 책은 망하는 길 대신 성공하는 프랜차이즈 창업의 길을 안내하고 있는 셈이다.
♦주요 내용
이 책은 창업 절차상 예비창업자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을 11단계로 나누어 상세히 설명한다.
즉 각 단계별로 예비가맹점주들이 반드시 챙겨야 할 체크포인트 그리고 관련 법률 조항들을 일일이 인용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짚어주고 있다. 특히 각 단계에서 프랜차이즈 본부가 일반적으로 구사하는 가맹전략을 열거하고,
이에 대해 예비 가맹점주들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를 저자의 오랜 현장 경험을 토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준다.
프랜차이즈 사업 성공을 위한 11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정보습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여는 예비창업자들이 어떤 업종의 어떤 사업본부를 선택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의 포인트는 정보의 양보다는 올바른 정보의 선택이
중요함을 인식하는 것으로서 왜곡되지 않은 정보의 습득 방법을 제시한다.
[2단계 업종선택]
1단계에서 수입한 정보와 보유 자금을 기초로 예비가맹점주 자신에게 가장 안성맞춤의 유망업종을 선별하는 과정으로
적극적인 자세, 자신의 직업 경력을 살릴 수 있는가 여부와 안전성, 성장성, 시의성 등을 고려하여 업종을 선택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아울러 잘못된 업종 선택 방법도 예시한다.
[3단계 가맹상담]
선택한 업종의 업체(사업 본부)별 상담을 통해 정보 습득 단계에서 미비했던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비교 분석해
업체선택 기준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가맹 상담 절차는 ‘전화 상담 → 대면 상담 → 시장 조사를 통한 확인’순으로 하도록
하고 있으며, 가맹상담의 6가지 원칙과 가맹상담원의 유형에 따른 대응 방법 등을 자세히 알려준다.
[4단계 본부선택]
창업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로 좋은 가맹 본부의 조건, 선택의 기준, 본부선택시 주의해야 할 사항 등을
열거하고, 마지막으로 부실 본부의 사례를 분석하여 예비 가맹점주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5단계 입지 상권조사 분석]
소매점 창업시 성공의 70%를 점포 입지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입지 상권 조사는
가맹본부의 몫으로 원칙적으로 예비가맹점주가 끼어들 여지가 별로 없지만, 입지 상권조사의 절차와 분석의 허와 실을
알아둠으로써 가맹본부가 제시하는 입지, 상권조사서를 나름대로 평가하여 수정 보완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6단계 임대차계약]
아무리 좋은 입지 선정을 했더라도 그 장소를 영업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점포 소유주와 임대차계약을 맺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임대차계약에 앞서 등기부등본, 건축물 관리대장 등 고나련 서류를 보는 법가 권리금 협상 방법을 소개하며,
임대차예약서 작성 사례와 분쟁 발생시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7단계 가맹계약]
예비가맹점주와 가맹본부가 정식으로 계약을 맺는 단계로서 계약 체결에 앞서 정보공개서 점검 및 가맹계약서에서 숨겨진
불리한 조항 체크하기와 함께 실전 가맹 계약서를 이용한 가맹계약서 작성요령과 분쟁 사례 등을 소개한다.
[8단계 시설 및 기계, 장비 계약]
시설 인테리어 및 기계, 장비설치 공사에 들어가게 되면 보통 예비가맹점주들은 가맹본부에 모든 진행을 맡기고 한발
물러서게 되는데, 저자는 끝까지 긴장을 풀지 말고 진행 과정을 체크하고 견적서의 세부 항목 하나하나까지 꼼꼼히 살펴야만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음을 역설한다.
[9단계 점주 교육 훈력]
가맹점주는 교육훈련을 단순한 통과의례쯤으로 여기기 쉬우나, 이 과정을 충실히 이수함으로써 점포 운영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으며, 또한 가맹본부의 사업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강조한다.
[10단계 개점 준비와 개점]
개점에 필요한 제반 사항의 준비 및 개점행사 주관, 초기 운영지도를 포함한 일련의 과정을 밟는 것을 개점 준비라고 하며,
개점시 주의할 점은 상품구성시 가맹점주 의견 반영, 개점 운영계획서에 의한 진행 과정 체크, 상품 및 원재료 등 입고시 전표 보관,
본부 지원 사항 등을 체크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11단계 지속 운영]
개점 후 점포 운영은 가능하면 본부의 점포 운영 매뉴얼에 충실하며, 본부의 경영지도 요원인 슈퍼바이저를 적극 활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점포 운영이 어려워지면 내부직원 감사, 시장 조사, 경쟁점 방문,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강구할 것과 가맹점 운영의 성공을 위한 8가지 청사진을 제시한다.
[부록]
[Maxcess 리모델링점 사업계획]을 통한 입지, 상권 분석 사례와 <상가 건물 임대차 보호법 해설> <프랜차이즈 <br/>표준약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대한 법률 및 시행령>등을 실어 예비 가맹점주들이 창업 과정에서 궁금해 할 수 있는
세부적인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저자 소개
지은이 서민교는 현재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및 경영 컨설턴트로서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프랜차이즈 본사
시스템을 직접 실행하는 프랜차이즈 실행 컨설팅과 경영컨설팅 업무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Maxcess 대표 이사이기도
한 그는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고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 컨설턴트 과정(MCC)을 졸업한 뒤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근무하면서 자신만의 실전 노하우를 쌓아나갔다. 유명 체인점인 S편의점에서 점포운영과 개점팀장을 거쳐
부동산 개발 업무와 슈퍼바이저 등으로 맹활약한 바 있다. 또 B사의 S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을 수입 운영했으며, B사 아이스크림
전문점과 S사 베이커리 전문점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한편 컨설턴트로서 활약상을 보면 우선 N슈퍼체인 체인시스템 설계, MBC-TV <신동엽의 신장개업> PGM
Back Up 작업, J미용실 프랜차이즈 시스템 설계, S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시스템 설계, O사 일본식 철판요리 프랜차이즈 시스템
설계와 사업 전개 업무를 담당했다. 2000년대 이후에도 S그룹 보석 전문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G사 생활정보지 프랜차이즈
신규사업 진입 전략, L그룹 D브랜드 리모델링 전문점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 수립 등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인 활동을 해 오고 있다.
그 외 중소기업진흥공단
프랜차이즈 전문가 교육,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생산성본부, 부동산 114, 건설교육위원회와 다수 기업체 등에서 창업, 마케팅,
프랜차이즈를 주제로 실전 강의를 펼쳐오고 있다.
문의 맥세스 FC 실행컨설팅 (02) 549-23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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