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실행컨설팅

맥세스컨설팅은 프랜차이즈에 관련된 모든 시스템을 가장 과학적인 방법으로 완벽하게 구축합니다

M&A

M&A 사업의 배경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현재 프랜차이즈 본부수가 통계에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포함하면 약 2,000개사, 가맹점수는 24만~25만개 점포 가량 된다. 우리나라의 경기를 반영해 향후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는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다. 프랜차이즈는 사회경제에 정착하고 있지만, 성숙한 반면에 긴급하고 절실한 과제를 내표하고 있다.

본부 주재 기업의 과제

① 업계 마다의 프랜차이즈본부의 세력도와 기업간 격차가 명확화 된 것
② 경합 관계가 일반과 크게 다른 것

가맹점 측의 배경

① 리스크를 절감하는 초기 가맹과 복합 가맹의 과제
② 경영 부진과 본부와의 프랜차이즈 계약 문제
③ 후계자 문제나 계약 갱신 문제와 행복한 은퇴(성공적인 은퇴) 과제

프랜차이즈의 M&A시장은 본격화 된다

기획·M&A의 의의

프랜차이즈 비즈니스가 가지는 모든 과제는 근본적으로 사업자 고유의 문제이지만, 시스템의 성격과 그 영향력을 고려하면 비프랜차이즈 사업자보다는 사회적 경제적인 확대가 한층 명백하다. 본부에 있어서도, 가맹점에 있어서도 비즈니스 모델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또 경합이 심해 사업확대, 혹은 생존전략을 도모한다고 해도 여력이 있을 때에 실효성이 있는 근본적인(현실적인) 정책을 채용 · 단행할 수 있을지가 사업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 ‘여력이 있을 때의 실효적인 정책’ 의 하나가 다름아닌 M&A라고 사료된다.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업계의 M&A는 일찍부터 잠재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서서히 사례도, 금액도 증대해 나타고 있다. 미국에서는 20~30년 전부터 프랜차이즈 비즈니스의 M&A가 일상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최근에 본격화 되고 있지만 업게에서의 본격적인 모델은 아직 찾아 볼 수 없다.

프랜차이즈 본부의 과제

컨설팅 문의하기
문의하기

온라인상담
02)549-2324

맥세스컨설팅 온라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