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해외진출 목적
· 성공모델의 확립
· 기본 컨셉의 유지와 현지화의 추진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한 6단계 포인트
1단계 해외 시장의 조사 · 분석
- 해당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정보수집 및 시장 내 경합, 상품력, 입지, 제휴 기업의 가능성 조사 · 분석
- 고려요소는 브랜드의 진출 타이밍이고 우선적으로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에 따라 브랜드의 진출 업종에 대한 판단에 대한 선행
2단계 목표와 계획의 명확화
- 진출 시장에서의 세부목표와 계획의 명확화(최적의 제휴처-제휴사)를 판단하는 기준을 만들어야 함
3단계 최적의 제휴기업 발굴
- 현지화를 스피디하게 추진하기 위해 현지 ‘파트너 찾기’는 중요 요소
4단계 현지 내 코디네이트(컨설팅사) 발굴
- 프랜차이즈 업계에 정통한 코디네이터 필요
- 제휴기업 발굴, 현지에 대한 대응, 현지에서 본부기능 정비의 업무수행
5단계 현지화에 대한 대응
- 국내와 다른 조건(현지 소비자의 니즈, 원재료(현지조달) 등을 바탕으로 현지화를 위한 대응, 허용 가능여부 파악
6단계 현지에서의 본부기능 정비
< 프랜차이즈 본부의 10가지 기능 >
- ① 가맹점 개발 기능
- ② 점포개점 지원 가능
- ③ 오퍼레이션 기능
- ④ 프랜차이즈 마케팅기능
- ⑤ 머천다이징
- ⑥ 판매촉진 기능
- ⑦ 구매ㆍ물류 기능
- ⑧ 정보화시스템
- ⑨ 교육훈련 시스템
- ⑩ 재무기능
- 해외본부의 설립, 다점포 전개를 향한 서포트 업무의 명확화와 추진체계
- 현지 내 사업전개 적용 가능한 업종으로 컨셉 및 “비즈니스 모델” 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