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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맹점 창업을 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실무 >
프랜차이즈 국내 최고 컨설팅 전문가가 쉽게 알려주는 프랜차이즈본부 및 가맹점 성공노하우
우리나라 가맹본부의 평균 지속시간은 5,6년이고, 사업기간이 5년 미만인 본부도 42.4%나 된다고 한다.
이는 국내 프랜차이즈 본부의 절반 정도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음을 뜻하며, 반대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프랜차이즈 본부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더 심각한 것은 3년도 채 안 되어 실패하는 본부도 많다 보니 프랜차이즈 경험자들의 노하우를 들어도 속 시원하게 답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이다.
사업 초기부터 제대로 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업을 전개하여 본부 수익구조 극대화를 통한 우량본부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프랜차이즈 본부의 론칭 경험자를 사업담당자로 영입하는 것이고,두 번째 방법은 본부 설립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어드바이저를 맞아들 이는 것이다.
콘셉트 제안부터 매뉴얼 설계 및 구축 등 프랜차이즈 사업의 든 것 수록!
콘셉트에 제안부터 모델 점 개점, 인력구축, 상품구성, 매뉴얼 설계 및 구축 등 프랜차이즈 사업의 모든 것을 수록하였다.
또 실전에서 적용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의의와 창업 프로세스 개념을 도표를 이용해 설명함으로써 가맹점 창업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하였다.
특히, 본부 시스템을 구축할 때 반드시 들어가야 할 다섯 가지 필수사항을 알려준다. 즉 첫째, 해당 회사 및 주변 환경을 분석해야 하고,
둘째 입지, 개점물품, 상품 등 요소별 유닛을 표준화해야 하며, 셋째 프랜차이즈 밸류 체인에 맞는 본부의 체제를 구축하고, 넷째 가맹계약서 등 물류를 작성한 후,
다섯째 각종 매뉴얼을 만드는 것이라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였다.
전략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
프랜차이즈 본부는 가맹점을 늘려 본부와 가맹점 모두 성장 확대해가는 것이 본래의 목적이다.
그런데 프랜차이즈 본부를 만들기 전에 가맹점 확대 전략 위주로 사업전개를 시도하는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한결같이 ‘가맹점이 모이지 않는다’라고 한탄한다.
이 책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기능이나 틀을 정비하는 것만이 아니라 현상 분석과 이념 비전의 명확화를 제대로 하여 전략적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시장분석 / 사업형태의 대안탐색 / 사업형태의 결정 / 비즈니스 모델수립)
개
요
- ·기본 사업전략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전략 수립
- ·사업대안을 탐색하여, 사업컨셉을
도출하고 사업의 최적의 프랜차이즈 사업전략을
수립함 (어떤형태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
할 것인가?)
주
요
행
동
-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 ·고객분석 : 대리점 방문 후
고객 및 대리점 점주 인터뷰 - ·경쟁점포 분석
- ·산업환경
- ·내부직원 모니터링
(Shop Concept / Shop identity / Location / Product and Service / Organization / Promotion)
개요
- ·사업에 대한 기본전략의 수립
- ·프랜차이즈 사업 진입전략
- ·프랜차이즈 사업 확장전략
- ·기본 유통체계 정립전략
주요행동
- ·Shop Concept의 도출
- ·점/본부의 필요인원의 산정
- ·Model Shop Promotion전략수립
- ·Model Shop 출점을 위한 소요자금 산출
- ·BEP 분석을 통한 단위점포 타당성 검토
(Pilot Test)
개요
- ·모델샵 후보지 선정
- ·모델샵 SI공사/계점
- ·모델샵의 시범운영
- ·운영결과의 Feedback
- ·가맹점주 입장에서의
사업성 분석
주요행동
- ·모델샵을 통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모델의 재도출 - ·모델샵 Open을 위한 Plan수립
- ·가맹전환/신규점 선정
SI시공/교육 - ·운영결과에 대한 Feedback
- ·개점,교육,서비스, 주방조리,
매뉴얼정비
설계
개요
- 운영결과의
Feedback에 따른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주요행동
- ·프랜차이즈 패키지 확립
- ·각종 매뉴얼 작성
- ·교육 훈련 시스템 확립
- ·주방조리/테이블 시스템
확립 - ·가맹 계약서 작성
- ·인적 자원 육성
- ·슈퍼바이저 점포개발
- ·가맹점 모집 방법 확립